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자동차의 눈, ‘라입니다’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29. 05:30

    때때로 운전으로 몸이 피곤할 때, 초보운전으로 옆 차선에 들어가는 것이 두려울 때, 내비게이션을 봐도 좀처럼 길을 잃고 있을 때, 차가 스스로 운전해 주었으면 한다는 견해가 있지요? 이렇게사람이운전하지않아도각종센서를활용해서스스로목적지까지주행하는차를자율주행차라고말할것입니다. 이 자율주행에서 주요 역할을 하는 핵심장치가 라이더(LIDAR)다. 최근 이 라이더가 애호가 드라이버 지원 시스템(ADAS)의 총아로 떠오르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라임(LIDAR)'는 주변 환경을 3D로 인식하고 자율 주행 자동차가 안전하게 달리도록 도움을 주는 장비입니다. 라임의 작동 원리는 1초당 수백만개의 레이저 빔을 지속적으로 발사하고 이것이 센서로 돌아오때때로를 계산 칠로 거리를 측정합니다. 비슷한 원리로 작동하는 센서는 '소과인'과 '레이더'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과인은 sound파를, 레이더는 전파를 사용하지만 라임은 레이저 광선을 사용하는 점이 다릅니다.    자율 주행 차에 한 라임 카드 각광 받는 이유는 즉석 탁월한 3D작성 능력 덕분입니다. 라임은 파장이 짧은 레이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도와 해상도가 높고 사물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라임눙 뭔가 자동차의 지붕 부분에 설치되지만 자동차 주변 360도 시야각을 공급하고 정확한 거리 정보를 실테테로우에 전해 달랍니다. 고로 주행 중의 장애물, 사람, 자동차 등을 인식하고 추적하는 것도 가능하게 됩니다. 도로의 차선 경계, 전방 신호등의 표시 등도 높은 정확도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


    라이더는 하나 960년대의 레이저가 출현하고 탄생했다. 하나 97나이에는 아폴로 하나 5호에 탑승한 우주 비행사가 라이더 기술을 활용하여 달의 표면 매핑에 성공했다. 라이다는 고고학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고고학자들이 멕시코의 고대 도시 앙가무코(Angamuco) 탐험 시 라이더를 활용하여 광범위한 지면의 지도를 만들어 중앙아메리카의 피라미드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라이더는 2000년대 들어 자율 주행 자동차로 영역을 넓히었습니다. 2005년 America의 무인제 자동차 대회인 '그랜드 DARPA도전'에 스탠포드 연구 팀이 '스탠리'라는 자동차에 'SICK'라는 라이더를 탑재한 것이 효시다. 당시 스탠리는 한 방향으로 빔을 발사했던 2차원 라이더 5개를 지붕 위에 달고 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앞으로 라이더는 자율주행차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요소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


    라임 루루 장착한 자율 주행 차가 1반화되기 위해서는 해상도가 더 높아지고 인식대로는 늘어나고 가격은 낮아져야 할 것이다. 각국의 개발 기업들은 즉시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초기 라임 루루 개발하고 제1최근까지 시장을 선도하는 미국의 중소 기업 베로다잉이 선 보인 제품은 2007년에는 일대에 8000만원이 넘었지만 현재는 900만원대로 내려왔 슴니다. 업계는 2020년에는 라임 카드 30만원 정도 가격대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해 슴니다.    라임눙메카니즘로 평면 정보만 얻는다'2D스캔 라임'과 공간적 정보를 입체적으로 획득한다'3D스캐닝 라임'로 구분됩니다. 바로까지는 2D스캔 라임에 대한 수요가 많았지만 앞으로는 3D쪽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문의들은 차량용 라임의 수요가 20일 6년 2D스캔 라임을 중심(290만개)에서 202한해 3D중 320만개)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슴니다.    현재는 가격 때문에 360번의 범위를 세밀하게 탐지하는 방식보다는 수평 시야각을 한 00~일 45도 사이에 제한하되 가격을 싸게 하는 방법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베로다잉, 크오노히지, 독 1의 아이 베오 이스라엘 이노비쥬우오은 등 중소 기업이 이런 방식으로 성능 좋고 저렴한 라임의 개발을 위한 각축을 벌이고 있슴니다. 자동차 중소기업인 GM, 포드 등도 라임 개발업체를 물려받아 앞 다퉈 기술개발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


    요즘 국내 중소 큰 기업'에스 오에스레프'이 전방 50m까지 측정할 수 있는 자율 주행 차량용 고속 3D라이프니다을 개발하고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라이프니다은 120번 시야 각의 쥬은고리 광각 정밀 측정과 30도 시야각의 원거리 고속 측정 기능을 갖추고 자율 주행 차의 주행 상황에 맞추어 주변 환경 정보를 제공합니다. 시내 도로를 천천히 주행할 때는 증거리 광각 정밀 측정 모드로 작동하고, 고속도로 등을 고속으로 달릴 때는 원거리 고속 측정 모드로 전환하는 방식입니다.    에스오에슬랩은 지난해 설립 이후 대한기계학회(KSME)와 세메스(SEMES)가 공동 주최한 오픈 이노베이션 챌린지대회에서 현재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술로 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한국전자전(KES)에서도 혁신베스트제품상을 수상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쿵키오프은 내년 상반기까지 측정 거리를 200m까지 거의 메일인 신제품을 개발하는 방안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꿈꾸던 자율 주행 자동차를 실현하기 때문에 김 1번 많은 사람들이 라이프니다 상용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과인라 대기업과 개발자에게도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시길 바랍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