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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미드웨이 - 미국산 국뽕.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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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전쟁영화가 있는건 다 있지만 sound인데도 불구하고 재미가 없어. 아마도 전쟁의 발발과 전개, 그리고 결과에 이르기까지 익숙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의 서사도 익숙한 부분이어서 더욱 그렇다. 지난해 개봉한 덩케르크도 이에 못지않은 구성의 미스터리함이 있었지만 전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 있어 재미있게 본 편입니다. 하지만 만약 영화를 통해 아내 sound로 미드웨이 해전을 접하거나 당시 무기체계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흥미로운 부분이 있었을 수도 있다. ​ 요로챠레 영화화된 미드웨이 해전을 다룬 영화 중 가장 백미가 첫 97쵸쯔뇨은 공개한<도라 도라 도라>라고 생각한다. 진주만 공습을 알리는 일본군 암호가 '도라도라'라는 줄거리로 영화 제목을 가져왔다. 내 입장에서 보면 이 영화와 미드웨이는 비교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CG기술은 더 발전했고 영화를 찍는 전반적인 기술이 더 발전한 sound에도 크게 못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부족한 부분은 진주만 공습 이전에 긴장감을 그리는 부분입니다. 특히 야마모토 이소로쿠 일본 연합함대 사령관의 고뇌 부분 묘사다. 몸에 지니고 있어도 야마모토는 미국에 유학했으며 미국 내 일본대사관 해군무관으로 근무한 적이 있다. 미국과의 전쟁에 대해 격렬하게 반대한 적이 있으며, 친미파 군인이라는 공격을 강격파 6개국으로부터 받을 정도로 전쟁에 부정적이었다. 미국과 전쟁을 하면 잔인하게 진다는 것을 그가 알았다는 스토리입니다. 그러나 막상 전쟁이 결정되자 진주만 공습을 설계하기 시작해 공격을 선도 지휘한다. 이러한 정세 자체가 매우 흥미로운 사실입니다. 이 인물의 고뇌와 혼란 반대와 진두지휘실은 이 부분이 흥미로운 영역입니다. 야마모토 나은은 진주만 공격이 성공하기 어렵다고 판단한다. 그래서 심혈을 기울여 아슬아슬하게 공격의 준비를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성공한다 해도 그 후 "잠자는 사자를 일으킨다"고 이야기한 것처럼 미국이 협상에 나서지 않고, 전쟁에 참가하면 일본은 참혹하게 패배하게 될 것이다. 전쟁을 지휘하면서 예견된 상념과 혼란을 <트라도라>는 놓치지 않는다. 앞서고, 2차 대전에 참전 중인 미국 카울 자극하여 태평양 전선에 참여하도록 하고 일본 본토가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위기감을 정 이야기 좋포효은했습니다. 미드웨이에서도 호화스러운 모습이 반영된 것은 처음이다. 아주 멋지게 묘사되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합리적인 사람이 경쾌하게 긴장하는 정도랄까. 7쵸쯔뇨은<도라 도라>을 볼 때 나이가 어릴 때라 아프그 다 sound상황을 잘 이해해서 못했어요. 진주만 공습에 성공한 일본군이 왜 이토록 침울한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그 암울함에 압도되는 느낌이었다고 해야 할까. 향후 2차 세계 대전 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야당 당시의 분위기를 이해할 수가 오쏘 옷 다. 두 번째는 공중전과 항모 공격에 대한 리얼리티 부분입니다. 줄거리를 밝히면 프라모델 비행기를 한 손에 들고 책상 위에 함모의 프라모델을 내려다보며 입으로 부웅 비행기 소리를 흉내 내며 공격하는 감정을 품는다. 물론 내가 비행기에 타고 있던 항모에 대한 공격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혹시 고공에서 항모를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왜 비행기와 비행기의 독파이트에서도, 향모를 향해 전속력으로 폭탄을 내리치는 그 순간에도 몰입하기 어려웠다. 이 점에서 영화상의 리얼리티 문제는 지적하지 않을 수 없지만, 영화에는 영화의 문법에 맞는 리얼리티가 따로 있다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공군 조종사가 영화를 보고 "와, 저건 내가 비행기 안에서 본 것과 똑같다"라고 이야기를 하는 리얼리티와 영화 관객이 비행기 안에 있다고 상상하고 전쟁터를 느끼는 그 리얼리티를 포용하는 방법은 다를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실제적이긴 하지만 관객에게 실제적이라고 느끼게 하는 영화적 리얼리티를 갖도록 하지는 못했다고 줄 수 있다. 이 점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어떤 사람은 태어나서 이렇게 현실적이고 재미있는 영화 sound를 본다는 사람도 있다. 감독 필모를 보면 액션이나 전쟁영화를 먼저 찍은 감독이라 왜 그런 결과를 만들었는지 궁금할 정도다. 요즘 유행하는 미국 제일주의에 맞춰 미국 국상을 제작하려 했던 것일까. 전쟁의 참상이나 그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애써 찾아야 할 만큼 미미할 뿐 아니라 어설픈 영웅들만 전면에 배치된다. 그나마 그 영웅들이 실제로 해전을 다룬 전쟁영화조차 어벤져스다.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많다. 반대로 '밴드 오브 브라더스'가 왜 전쟁영화의 명작인지,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왜 전쟁영화의 수작인지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영화다. 감독이 다시 전쟁영화를 연출할 방안이 있다면 도시락을 싸들고 적극적으로 스토리를 펼치고 싶다. 영화를 보는 것도 스토리니까, 그러면 왜 그런지 모르게 답답할 것이고, 영화를 보는 것도 그렇다고 내가 느낀 실망감을 당신이라고 느껴서 답답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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